메뉴 건너뛰기

XE Guidebook

XE로 나만의 레이아웃을 만들고 싶어하는 분들께..


XE 사용자 매뉴얼 강좌 편에서 XE Core를 이용하여 웹사이트를 만드는 방법을 처음부터 끝까지 자세히 알아 보았습니다. 본 강의를 충실히 따라 오신 분들이라면, 이제 어떤 분들이라도 XE로 자기의 홈페이지 하나 정도는 쉽게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으리라 믿습니다.
 
홈페이지란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이라는 가상 공간의 세계에 만들어진 집(Home)으로, 평소 자기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콘텐츠들을 진열해 놓은 콘텐츠 전시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 곳에서는 지식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고, 상품을 사고 파는 상거래 장소도 될 수도 있고, 방문자들이 들어와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함께 정보를 공유하는 공간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목적이야 어떻든 일단 만들어진 홈페이지에는 항상 많은 방문자가 들어와야만 비로소 그 홈페이지 존재의 의미가 있는 것이며, 방문자는 없고 나 홀로 집에 사는 유령의 집이 되어서는 곤란합니다. 일반적으로 잘 만들어진 홈페이지는 대개 콘텐츠가 좋아서 방문자가 많이 찾아 오게 마련입니다. 그렇지만 홈페이지의 디자인이 보기에 좋지 않고, 사용자 편의성이 떨어지면 방문자는 금방 다른 좋은 웹사이트로 떠나 갈 것입니다.
 
홈페이지를 만들고 운영하는 운영자의 입장에서는 당연히 콘텐츠의 생산과 확보가 가장 먼저 고려되어야 할 사항입니다. 그런 다음 방문자가 많아지고 웹사이트의 인지도가 높아지면 이제는 콘텐츠 전시장이 심미적인 아름다움과 사용자 편의성 기능을 효과적으로 갖춘 레이아웃이 문제가 될 것입니다. 결국 홈페이지 운영에서 콘텐츠 생산과 사이트 설계 및 디자인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그 둘을 여하히 조화롭게 만드느냐가 사이트 운영의 핵심적 성공 요소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지금까지 XE로 나만의 홈페이지 만들기에 발을 들여 놓으신 여러 분들께서는 도대체 앞으로 무엇을 공부해야 하며, 얼마나 더 많이 웹사이트 만드는 공부를 해야 하느냐? 라는 궁금증이 생길 것입니다. 사이트를 만들긴 만들었는데 별로 맘에 들지 않아 어디서 어떻게 손을 봐야 하나 갑갑하기는 하고, 사이트는 이미 오픈되어 돌고 있어 콘텐츠 생산과 업그레이드는 수시로 해야 하고...
 
아마도 처음 사이트를 만들다 보면 누구나 맞닥뜨리는 문제일 것입니다. 애초에 처음부터 홈페이지를 내 손으로 직접 만들기 시작하면서부터 비롯되는 필연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이 시점에서 여러 분들께서는 냉정해지실 필요가 있습니다. 사실 웹사이트의 운영 영역과 레이아웃을 포함한 개발 영역은 성격이 확연히 다른 별개의 것이며, 현실적으로 두영역의 일을 병행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제 기본으로 돌아가 무엇 때문에 처음 사이트를 만들었으며, 어떤 콘텐츠를 가지고 어떻게 사이트를 운영하려고 했는지를 자문 자답하셔야 합니다. 만약 콘텐츠를 가지고 사이트의 활성화에 주력을 해야 할 분들이라면 더 이상 웹 공부를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XE 사용자 매뉴얼 내용만 완전히 숙지한다면 어느 정도 사이트의 유지 보수는 가능하며, 웬만한 업그레이드 작업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XE로 나만의 레이아웃 만들기" 강좌는 단순한 웹사이트의 운영자가 알아야 할 내용으로는 범위가 넘어서는 XE 개발자 영역의 지식 범주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 강좌를 듣기 위해서는 HTML과 CSS 공부가 필수적으로 선행되어 있어야 하고, JavaScript와 JQuery에 대한 기초 지식이 있어야만 강좌를 무난히 소화할 수 있으므로, XE를 좀 쓸 줄 안다고 무모하게 바로 덤벼 들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따라서 이 특별강좌는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열려 있지 않으며, 필요에 의해 꼭 강좌를 듣고 싶어하는 특별회원을 대상으로 소정의 참가비를 받고 강좌가 운영됩니다. 아마도 향후 인생의 진로와 관련하여 웹 프로그래밍 공부를 좀 깊게 해 보고 싶으신 웹 초급자 분들이나, XE 레이아웃 만큼은 꼭 내 손으로 만들어 보고 싶으신 XE 초급 사용자 분들에게는 매우 유익한 강좌가 될 것입니다. 
 
이 강좌를 이수하고 나면 수강생 분들은 이제 내 손으로 직접 레이아웃을 만들 수 있음은 물론이고 XE 공식자료실에 배포되어 있는 어떠한 레이아웃도 능히 제 입맛대로 수정 작업을 하여 사용할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이후 좀 더 공부를 폭 넓게 하면 웹 전문 개발자로서 자기만의 레이아웃을 개발하여 시중에 배포할 수 있는 능력도 갖출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 강좌의 실습 과정에서 만들어 보게 될 "XE-4Uself layout"은 일반 시중에서는 판매되지 않는, 필자의 저작권으로 되어 있는 레이아웃이기 때문에, 소정의 참가비를 내고 강좌에 참가한 분들에게만 배포되는 강좌 교재입니다. 따라서 강좌를 수강하시는 수강생 분들은 자기의 홈페이지에 한하여 그대로 설치하여 사용하거나 자유롭게 수정,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타인에게 소스를 배포, 양도하거나 혹은 수정 후 재배포 작업은 금지 됩니다. 
 
혹시 XE-4Uself layout이 맘에 들어 레이아웃만 사용하고자 하는 분들께서는 별도로 레이아웃을 팔지 않으므로 부득불 강좌에 참여하여만 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강좌를 듣고 전문적인 웹 개발지식을 쌓지 않더라도, XE 추가 기능의 일반적인 설치 방법에 따라 XE-4Uself layout 설치가 되기 때문에 당장 사용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어떠한 레이아웃도 향후 유지 보수나 업그레이드 시에는 반드시 기본적인 웹지식이 필요하므로 차제에 강좌를 들어 두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럼 뜻있는 분들에게
"XE로 나만의 레이아웃 만들기" 강좌가 특별한 기회의 장이 되길 바라며, 
강의를 듣고 싶은 분들은 먼저 수강 신청서를 작성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