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XE Guidebook

설치전 준비
2014.07.31 23:07

2-02 호스팅서비스 신청하기

조회 수 637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호스팅서비스 신청하기

 

우리나라에서 호스팅 사업을 하는 업체는 무척 많고 그 서비스도 매우 다양하다. 먼저 주변에 호스팅 관련 지식이 있는 지인에게도 좀 많이 물어 보고, 인터넷 서치를 통하여 여러 호스팅 업체를 잘 비교, 파악해 보는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

처음 웹을 시작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대개 일단 시작해서 좀 많이 만들고 안 다음에 그때 바꾸고 고치면 될거라고 생각하여, 호스팅서비스 신청부터 대충하여 시작하기 쉬운데, 웹은 한번 만들어지기 시작하면 중간에 바꾸기가 그리 쉬운 것이 아니다.

웹은 고강도의 정신적 노동 집약적 업의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하다가 중간에 바꾸는 것보다는 새로 처음부터 시작하는 것이 오히려 더 쉽게 느껴지는 것이 이 웹의 세상인 것이다. 만들다가 새로 바꾸겠다는 생각을 버리고, 먼저 앞으로 자기가 만들고 싶은 사이트의 목적, 규모, 특성 등을 명확히 한다음, 최종 완성시까지는 시간도 꽤 많이 걸릴 것을 예상하여 미래에다 초점을 맞추고 철저히 계획적으로 시작해야만 한다.

모든 것을 스스로 알아보고 결정해서 진도를 나아가야만 하는  "XE 혼자 힘으로 내 사이트 만들기"  프로젝트의 맨 첫 관문인 웹호스팅 서비스 신청하기도 의외로 까다롭고 성가시며 많은 지식을 필요로 하는 영역이다. 자기한테 가장 적합한 호스팅 업체를 선정하고 서비스 사양을 결정하는 것이 호락호락 하지 만은 않은 것이다. 

따라서 가급적 성업중인 유명 업체들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유료 호스팅을 신청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앞으로 우리가 주무기로 사용할 XE의 경우, 국내 유명 업체들에서는 XE 자동설치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웹을 제작하는데 필요한 각종 부가서비스가 무료로 제공되는 것이 많기 때문이다.

호스팅서비스의 사양 결정은 고민할 필요없이 처음에는 서비스사양이 가장 낮은 것을 선택해서 시작해도 좋다. 추후 사이트가 완성되어 활성화되고, 트래픽이 많아지면 그 일어나는 양에 따라 서비스 사양을 업그레이드 하면 된다. 
 

 

호스팅 신청시 XE 설치를 위한 필수 체크사항  

 

일반적으로 XE를 설치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몇가지 사항을 필히 체크하고, 호스팅 업체를 선정해야 한다. 호스팅 서비스 신청은 사이트에 접속하여 회원가입을 한 다음,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 UTF-8 지원 : XE는 'EUC-KR'로 설정된 DB에서는 설치되지 않는다.
- PHP5 / Mysql 5.x(5.2.2 제외) : MySQL 웹어드민 관리가 가능해야 한다. 
- FTP 프로그램(SFTP/FTP) 접속이 가능해야 한다.
- SSH/Telnet(보안텔넷) 터미널 접속이 가능해야 한다. : 무료 호스팅의 경우 FTP 접속은 가능한데 SSH/Telnet 접속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XE를 일일이 압축을 풀어 FTP 프로그램으로 접속해서 업로드해야 하기때문에 설치과정 또는 버전 업데이트 시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주기적인 사이트 백업이 지원되어야 한다. -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된 경우 하루 또는 그 전날의 DB와 데이터로 사이트 복원이 가능해야 한다. 

  

오늘의 이 강의에서 국내 업체의 호스팅서비스 신청 방법과 절차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은 하지 않을 것입니다. "호스팅 신청하기"가 처음 웹을 접하시는 분들은 모든게 낯설고 용어도 생소하여 좀 막막한 감도 드시겠지만, 일단 호스팅업체를 좀 알아 보았으면 마음에 드는 업체의 사이트에 접속하여 회입가입을 하고, 사이트를 찬찬히 살펴 보시면 웹호스팅 신청 정도는 혼자힘으로도 충분히 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XE 혼자 힘으로 내 사이트 만들기" 프로젝트의 첫 관문인 "호스팅 서비스 신청하기"를 무사히 통과하셨다면 앞으로 어떤 어려운 관문이 닥치더라도 당당하게 맞서서 자신있게 스스로 뚫고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첫번째 관문 혼자힘으로 통과하기 숙제를 무사히 마치고 호스팅 계정 ID와 Password를 가지고 이어지는 강좌에서 웃는 얼굴로 뵐 수 있기를 바랍니다. 

www.xeguidebook.com은 한국산 제1의 CMS 소프트웨어인 XE가 전 세계인의 소프트웨어로 거듭 성장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블루호스트 웹호스팅을 하여 사이트를 만들었으며, 블루호스트의 cPanel에서 원클릭으로 설치될 수 있는 날이 올 때까지, 특히 미주에서 XE 사용과 보급에 열정을 쏟아 붓겠습니다. 앞으로의 강좌에서 혹 블루호스트 예를 통하여 설명을 하더라도 양해해 주시기 바라며 블루호스트에 호스팅을 하시고자 하는 분들은 별도의 단원 "해외호스팅 & XE설치"를 공부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