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XE Guidebook

제거하기와 Data 이전
2014.08.21 19:03

8-03 XE 데이터 이전하기

조회 수 1044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앞에서 살펴 본 현재 운영 중인 웹사이트를 통째로 이전하는 것과는 달리, 기존의 웹사이트는 그대로 둔 채 혹은 이전의 사이트는 폐쇄하고 새로운 서버의 계정에 새로이 웹사이트를 만들어서 사이트 이전을 할 수가 있다.
 
이는 마치 현실 공간에서 사람들이 이전 살던 곳에서 살림살이만 챙겨 새로운 곳으로 실제 이사하는 것과 같이, 완전히 새로 만든 웹사이트로 이전에 운영하던 사이트의 게시판 글이나 회원정보, 쪽지글 등만 옮겨 갈 수가 있다.
 
 
● 새 웹사이트의 리뉴얼
 
새 웹사이트로의 이전을 위해서는, 당연히 새로운 서버의 계정에 XE Core를 처음부터 설치하고 레이아웃과 게시판 모듈 등도 모두 설치하여 이사 갈 새 웹사이트를 먼저 만들어 놓아야만 한다. 마치 건축에서 리모델링(Remodeling)하는 것과 같이 웹사이트의 리뉴얼(Renewal) 작업은 더 좋은 레이아웃을 설치할 수도 있고, 게시판이나 페이지 모듈도 늘리거나 줄일 수 있으며, 메뉴트리 구조의 변경은 물론이고, XE Core 운영 방법 또한 달리 할 수가 있다.
 
그런데 만약 이전의 웹사이트에서 게시판 자료를 옮겨 와야 하는데, 새로 만든 웹사이트에 게시판 모듈이 만들어져 있지 않으면 이전 사이트의 게시판 자료를 받아 줄 곳이 없게 되므로 데이터 이전 작업이 불가능하게 된다. 따라서 전에 운영하던 웹사이트에서 옮겨 와야 할 모듈들의 데이터를 정확히 파악한 다음, 새 사이트에서는 사이트 리뉴얼 작업을 할 때, 미리 필요한 모듈들을 만들어 놓아야 하며, 게시판에서 분류관리 기능을 사용할 경우에는 카테고리도 똑같이 만들어 두는 것이 좋다.
 
이제 새로 이사 갈 웹사이트를 제대로 리뉴얼하여 이사 준비를 모두 마쳤으면 이전 작업을 해 보도록 하자. 
 

● 데이터 추출하기
 
데이터를 이전을 하려면 먼저 옮겨야 할 자료(게시글과 첨부파일, 회원자료, 쪽지 글)들을 이전에 운영하던 웹사이트에서 "데이터 이전 툴"을 이용하여 XML 파일로 추출해야 한다.

※ 다음의 예제는 XE로 만든 다른 웹사이트에서 데이터를 XML 파일로 추출하여, 현재 제작 운영 중인 XE 웹사이트로 데이터를 들여 오는 실습과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만약 다른 웹 제작 툴로 만든 사이트에서 데이터를 추출하여 XE로 만든 새로운 사이트로 데이터 이전을 하고자 할 경우에는 비록 "데이터 이전 툴"이 다르지만, 그 방법과 절차는 거의 비슷하므로 본 강의 내용을 정확히 숙지하여 이전 작업을 진행하시면 될 것입니다.
 
- XE 공식 홈페이지 자료실에 접속하여 "분류 > 데이터 이전 툴"을 클릭한다.

3-1 XE 공식 자료실 데이터 이전 툴.jpg

- XE로 만든 웹사이트에서 데이터를 추출해야 하므로 "XpressEngine 데이터 추출 ver 0.6" 프로그램을 클릭한다. 
  → 설치한 XE Core 버전에 맞는 데이터 추출 프로그램 버전을 선택한 후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한다.

3-2 XpressEngine 공식 자료실 데이터 이전 툴.jpg

- 다운로드한 xe_migration.zip 파일은 압축을 푼다.
  압축이 풀린 xe_migration 폴더 전체를 이전에 운영하던 웹사이트 서버의 루트 디렉터리 안에 업로드 한다.

3-3 데이터 이전 툴 업로드.jpg

- 새로운 웹브라우저 주소 창에 도메인 주소와 /xe_migration/index.php를 입력하여 데이터이전 툴을 실행시킨다.
   데이터 이전 툴이 정상적으로 실행되었으면 아래와 단계를 밟아 데이터를 추출한다.
 
→ Step 1. 경로 입력
   XE가 설치된 상대경로 또는 절대경로를 입력하고 "설치경로입력" 버튼을 클릭한다.     

3-4 XE 설치 경로 입력.jpg

- Step 2. 추출할 대상 선택
  회원정보, 쪽지, 게시판으로 나누어 추출할 수 있으며, 대상을 선택한 다음 "추출 대상 선택" 버튼을 클릭한다.

3-5 추출 대상 선택.jpg

- Step 3. 전체 개수 확인 및 분할 전송
 
게시판 모듈에서 추출할 게시물의 개수가 너무 많을 경우에는 전송 상태에 따라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추출 대상의 전체 개수를 확인하고 게시물의 "분할 수"를 적당히 조절해야 한다. 첨부 파일을 포함시키고 싶지 않으면 "첨부파일 미포함"에 체크하면 된다.

추출된 xml 파일 목록을 차례대로 클릭하여 내 컴퓨터로 다운로드한다.

3-6 추출 개수 분할.jpg

위와 동일한 요령으로 모든 게시판 자료를 추출하여 다운로드하고, 회원정보 자료도 추출하여 다운로드 한다.

3-8 회원자료 추출.jpg

만약 다운로드를 하지 않고 바로 URL 주소를 직접 데이터 들여오기 모듈에 입력하여 데이터를 이전할 수도 있다. 

3-7 URL 복사.jpg

 

● 데이터 들여 오기
 
데이터 이전을 위하여 추출해 놓은 XML 파일을 이제 새로운 웹사이트로 들여오기를 해 보자 
 
- 새로운 웹사이트의 XE Admin 관리자 메뉴에서 "[콘텐츠] > [데이터 들여오기]"를 클릭한다.

3-9 데이터 들여오기.jpg

- 이전할 XML 파일의 경로를 입력한다. 
  → 추출하여 다운로드해 놓은 XML 파일을 새로운 웹사이트의 서버에 업로드하고 그 경로를 입력하면 된다.
  → 혹은 추출된 XML 파일의 URL 주소를 복사하여 붙여넣기(Ctrl + V) 하면 된다. 

3-10 경로 입력.jpg

- "경로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데이터의 목적지를 찾아 선택하고 "확인"버튼을 클릭한다.

3-11 데이터목적지 선택.jpg

- 회원정보 동기화에 체크하고 "데이터 들여오기"버튼을 클릭한다.
  처음 추출된 파일의 데이터 이전이 완료되면 동일한 방법으로 나머지 XML 파일 모두 들여오기 한다.

3-12 데이터 이전 중.jpg

- 게시물 데이터 이전을 완료한 후, 새로운 사이트의 게시판에 제대로 이전 되어 있는 지를 확인한다.

3-14 게시판 자료 이전 완료.jpg

- 회원정보 자료는 "회원 정보" 항목에서 경로를 입력하고 "데이터 들여오기 버튼을 클릭한다. 

3-13 회원자료 들여오기.jpg

 

● 회원정보 동기화, 포인트 초기화, 캐시파일 재생성
 
게시물과 회원정보를 모두 이전 한 후에는 다음 작업을 수행해 주도록 한다.

 
▶ 회원정보 동기화
 
XE Admin "[회원] > [회원 설정]" 메뉴를 클릭하고 "기본 정보"탭에서 "회원정보 동기화" 버튼을 클릭하여 회원과 게시물 작성자를 연결시켜 준다.

3-15 회원정보 동기화.jpg

▶ 포인트 초기화
 
XE Admin "[회원] > [포인트]" 메뉴를 열고 "포인트 초기화" 버튼을 클릭하여, 회원들의 포인트를 초기화한다.

3-16 포인트 초기화.jpg

▶ 캐시파일 재생성
 
마지막으로 캐시파일을 재생성하고 세션 정리를 해주면 새 웹사이트가 정상적으로 잘 운영될 것이다. 
 

● 데이터 이전 완료 후 주의사항
 
지금까지 XE로 만든 웹사이트에서 데이터를 추출하여 새로운 XE 사이트로 데이터를 이전하는 방법을 알아 보았는데, XE 공식 자료실에는 다른 웹 제작 툴로 제작한 웹사이트에서 데이터를 이전할 수 있는 "데이터 이전 툴"을 많이 제공하고 있다.
 
그 사용 방법은 거의 모두가 비슷하므로 필요한 데이터 이전 툴을 다운로드하여 데이터 이전 작업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대부분 이전 작업이 안 되는 경우는 경로 입력이 잘못되어 발생하는 오류이므로 경로 입력에 신경을 쓰면 될 것이다.
 
그리고 데이터 이전을 완료한 후에는 반드시 이전의 웹사이트에 업로드한 xe_migration 폴더를 삭제하여야 한다. 데이터 이전 툴은 관리자 로그인 여부와 상관 없이 웹브라우저 주소 창에서 실행이 가능하고, XE의 설치경로를 정확하게 입력하게 되면 접속자 누구나 XML 파일을 만들어 데이터를 추출해 갈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은 태어나 적게는 몇번에서 많게는 수십번의 이사를 하면서 평생을 살아갑니다. 부모를 따라 아주 낯선 곳으로 가 우연찮게 살기도 하고, 남편의 직장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옮겨야 하기도 하고, 마누라의 성화에 못 이겨 정든 집을 바꾸기도 하고, 때론 애들 공부 때문에, 또 때론 가진 거에 맞추어 이사를 가게 됩니다.
 
이유야 어찌 되었건 간에 이사를 간다는 것은 새로운 다른 곳으로 집을 마련하여 거처를 옮기는 것으로, 주변 환경과 생활 공간이 바뀌어짐을 말하며, 거기에는 꿈과 현실이 그대로 반영되어 삶의 새로운 터전이 마련되어 지곤 합니다. 전에 살던 곳보다 더 열악한 환경으로 어쩔 수 없이 이사를 가는 수도 잇지만, 대개는 미래의 희망이 커가면서 보다 더 좋은 곳으로 옮겨가는 것이 이사의 바램이기에 이사를 간다는 것은 기분 좋은 설레임이 됩니다.
 
살면서 애착을 가지고 하나하나 주워 모은 살림살이들을 챙겨 가지고 새집에 들어서는 기분은 곧 산다는 즐거움이고 기쁨이 됩니다. 그리고 새집에 맞추어 새로운 살림살이들을 하나씩 마련해 가는 보람은 소박한 시민들의 사는 궁극적 목적이 되기도 한답니다. 이번에 들여 놓지 못한 탐나는 가구나 물건이 있을 때는 다음 번 이사를 더 앞당겨 재촉하게 되고, 더 살기 좋은 안락한 공간에서 더 많은 살림살이를 갖추고 온 가족이 편안하고 즐겁게 살아간다는 것이 결국 행복으로 가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사이버 공간에서도 처음 집을 짓고 나서, 단순히 통째로 웹사이트를 자주 옮겨 다니기 보다는, 꽤나 힘들고 고난의 역정이 될 수 있지만 다음 번에 웹사이트 이전을 할 때는 항상 더 좋은 개념과 목적을 담은 새 사이트로 리뉴얼을 하여 이사를 가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생각하고 고민하고 수고가 많이 담긴 사이트에는 방문자들이 들어와 금방 깊은 애정을 표현하고 내 사이트의 단골이 될 것입니다. 한 번 만들고 나서 방문자가 오지 않는다고 투덜대지 말고 방문자 스스로 알아서 찾아 올 수 있도록, 틈만 나면 사이트 리뉴얼 작업을 해야 합니다.
 
얼마나 많이 신경 써서 알차게 리뉴얼하려는 노력에 비례하여 방문자는 늘고, 내 보람도 더 커지고, 비로소 사이트를 운영하는 기쁨을 맘껏 누리게 될 것입니다. 부디 즐겁게 웹사이트 만들고 뜻있는 리뉴얼을 많이 하시길...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조회 수
3 제거하기와 Data 이전 8-01 XE Core 제거와 DB 삭제하기 file XE4Uself 852
2 제거하기와 Data 이전 8-02 XE Core로 만든 웹사이트 통째 이전하기 XE4Uself 2615
» 제거하기와 Data 이전 8-03 XE 데이터 이전하기 file XE4Uself 1044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